제이뷰티 스튜디오 이은주 대표

    콜로라도는 해가 강하고 건조한 날씨를 가지고 있어서 잡티나 주근깨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조금만 썬크림 바르기를 게을리하거나 햇빛에 오래 있으면 잡티가 갑자기 확 생기기 때문이다. 일단 한번 생긴 잡티는 없애는데 아주 까다롭고 오래 걸리기 때문에 항상 해를 조심하고 피할 수 있으면 피하는게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콜로라도는 등산, 골프, 테니스, 정원관리 등 야외 활동을 하는 분들이 많고, 잡티없는 피부는 남녀노소 모두가 선호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많은 비용을 들여 피부 관리를 할 수 밖에 없다. 요즘은 피부관리를 하기에 많은 시간을  들이기가 힘들어 레이저 치료를 받는 경우가 흔해졌다. 레이저는 통증이 적은데다 한번만 해도 놀랍게 밝아지는 얼굴색을 경험할 수 있어, 고객들은 레이저 치료를 아주 선호한다. 하지만 레이저는 무리해서 시술하게 되면 색소가 더 진해지거나 없던 색소들도 생겨날 수 있으므로 욕심내지 않고 천천히 여러번 전문가가 권하는 데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색소의 종류와 깊이, 진하기, 본인이 가진 멜라닌 색소의 정도에 따라서도 횟수와 치료 방법은 다 달라져야 한다. 레이저 치료를 받고 홈케어를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효과의 차이가 많이 나는 걸 볼 수 있다. 전문가의 방침대로 잘 따라한 분들은 분명히 만족하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걸 꼭 기억하자.


그럼 레이져 치료 후 홈케어를 어떻게 해야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자.
1. 클렌징은 거품 타입의 클렌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레이저 후에는 클렌징을 얼굴에 문질러서 세안하지 말고 손에서 거품을 충분히 만든 다음 닦아주는것을 권한다. 브러쉬로  된 클린징 기계도 피한다. 약산성 저자극 클렌징을 사용하고 찬물로 세안해 주는것이 좋다. 화장을 하거나 썬크림을 바른 후라면 젤타입 1차 세안 후 물세안 후 무스타입 클렌저로 이중세안 해주는걸 권한다. 세안에 소홀히 하면 트러블이 또 일어날 수 있으므로 꼼꼼히 세안해 주자.


2. 레이저 시술 후에 1~2주는 AHA, BHA, 살구씨 같은 스크럽 종류의 각질 제거는 피한다. 딱지가 생겼을 때 물에 불려서 손으로 밀어서도 안된다. 그렇게 되면 상처가 덧날 수 있고 색소침착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갈 때까지 최대한 딱지가 오래 있는 것이 좋고 보습제나 재생크림을 충분히 발라주어야 한다.


3. 기능성 화장품 레티놀 같은 크림을 쓰면 예민해져 있는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고 또 각질 제거 작용으로 붉은 자국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보습제나 재생크림, 펩타이드 성분 또는 염증을 줄여주는 병풀 추출물이 들어간 성분들을 써주는 것이 좋다.
보습제를 통해 피부 장벽을 강화시켜 주는 것만으로도 외부 자극을 막으면서 피부의 재생 속도를 높여 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4. 레이저 치료 후에는 피부가 민감하고 예민해진 상태인데 자외선에 노출되면 평상시보다 멜라닌 형성이 많아져 착색되는 경우가 많다. 동양인은 멜라닌 색소가 많아서 특별히 더 주의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자외선 차단제를 서너시간마다 잘 발라 주시고 실내에서도 꼭 발라줘야 한다. 가능한 오랫동안 햇빛보는 활동은  자제한다.


5. 시술 후 자극적 마사지나 기능성 마스크 팩을 하는것을 권하지 않는다. 이럴 경우 여드름이나 트러블이 올라올 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보습관리에 신경을 써준다. 피부가 예민해졌을 경우에는 기능성 화장품에 반응하여 더 붉게 변하거나 트러블이 올라올 수 있다. 앞에서 계속 얘기했지만 보습제나 재생크림을 바르는 것을 잊지말자. 시술 직후에 화끈거리거나 붉어지면 하루정도 쿨링팩을 해주면 진정효과, 붉은기 완화, 붓기 감소에 도움이 된다.


6. 피나는 레이저 시술 24시간 후에는 재생 테이프(듀오덤 등)를 사용한다. 이는 감염예방, 빠른 재생을 돕는다. 테이프는 처음에 하얗게 부풀어 오르면 갈아주고 부풀어 오르는게 적어지면 가끔 갈아준다. 너무 자주 갈아줘도 새살이 돋는데 방해가 된다. 이런 반응이 나타나지 않을때까지 붙여준다. 대략 1~2주 정도 붙여주는 것이 좋다. 바세린을 발라줘서 보습을 많이 해주는 것도 추천한다. 세안은 그냥 가볍게 해줘도 무관하다.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것은 아무리 좋은 레이져 기계라도 어떤 시술자가 시술하는지에 따라 결과에는 차이가 생기고 과도한 치료와 일괄적인 치료를 하기보다 개인마다 다른 피부 상태와 변화를 세심히 체크해 맞춤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