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범 BTMschool.com 대표

    여기서는 반복 수업에 적용되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지난 칼럼에 이어 소개하도록 한다. 첫째는 각 수업 시간마다 누적 단원에 대한 학습자들의 리뷰 발표 및 평가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상당한 분량의 리뷰 단원을 정하여 모든 수업에서 본 단원의 진도 진행에 앞서 학습자들에게 (학습자들의 예측된 행위에 의한 단점을 막기 위하여 동일팀에 대하여 연속 또는 짧은 기간 내에 동일 단원을 지명하는 재치도 필요함) 중복되는 역할 없이 지명된 단원에 대한 리뷰 발표를 하도록 하고 평가를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학습자들의 상황에 따라 리뷰 단원의 누적 범위를 5~8개과의 분량으로 유지한다. 예를 들어, 7개 과를 리뷰 발표 범위로 정할 경우 본단원의 진도가 8과일 경우 리뷰는 1~7과까지, 9과일 경우 2~8과까지, 10과일 경우 3~9과까지 등의 방법으로 각각 리뷰 발표의 대상 단원이 정해지는 것이다. 리뷰 시간에 이전의 모든 단원을 리뷰하기는 시간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항상 시간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2~3개의 팀에게 리뷰 해당 단원들 가운데서 골고루 지명하도록 한다. 그렇지만 학습자들은 언제 어느 단원을 하도록 지명될지 모르는 상황이므로 항상 종전의 모든 과에 대하여 준비를 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리뷰 발표를 할 때는 단계적으로 유의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되도록 유도하는 것도 중요하다. 즉, 학습자들이 이미 충분히 습득한 단원을 리뷰 발표 할 때는 시나리오의 일부를 각자 및 상대방의 상황에 맞추어 변형하여 발표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매 수업 시간 마다 실시하는 리뷰 발표는 학습자들에게 항상 지난 단원에 대한 반복 체험을 하도록 하는 핵심적인 방법의 하나이다. 같은 방법으로 하지만 확대된 범위에 대한 평가로 일관성을 유지할 경우, 결과적으로 리뷰 발표의 충실한 준비로 자연스럽게 전체 성적의 70% 이상을 받을 수 있게 되기 때문에 평소 학습자들의 리뷰 발표 준비에 대한 필요성과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다.  두번째는 주기적인 리뷰 발표 및 평가 세션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위에서 설명된 리뷰 발표 및 평가와 같은 것이지만 일상적인 수업 시간의 일부로 제한된 팀에 한하여 하는 것과는 달리, 월 1회 등과 같이 주기적인 방법으로 리뷰 발표만을 위한 시간을 갖고, 모든 학습자들이 정해진 리뷰 단원에 대한 발표를 하고 평가를 받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주기적인 리뷰 발표 세션은 월말과 중간 및 기말 구술 평가의 중간 중간에 징검다리 개념으로 배치하여 기억 기간을 최대한 균등하게 하여 일시적 집중 기억이 아닌 장기간의 일상 기억이 되도록 한다.


    세번째는 교재의 반복이다. 즉, 교재의 진도가 한 번 끝나면 그 다음 상위권의 교재를 바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교재를 다시 반복하는 것이다. 기존의 교재를 2회째 진행할 때는 균형적인 반복 효과를 위하여 진행을 역으로 하는 것도 좋다. 즉, 마지막 단원부터 시작하여 처음 단원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리뷰 발표 역시 마지막 단원으로부터 적용한다. 가령 7개과를 리뷰 단위로 할 경우, 마지막 단원이 20과라면 14~20과, 그 다음에는 13~19 등과 같이 상황에 맞추어 조절을 한다. 또한 마지막 단원이 아주 긴 단원일 경우, 해당 단원을 7개 또는 원하는 숫자의 단원으로 나누어 학습자들에게 리뷰 발표를 준비하도록 한다. 2회째 반복할 경우 진도를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다. 가령 처음 끝내는 과정에서 1주일에 한 단원씩 진행하였다면, 2회째 반복 수업 과정에서는 1주일에 2개 또는 3개의 단원씩 진행하여 전체 속도를 빠르게 한다. 학습자들의 상황에 따라 교재를 3회 이상의 반복 수업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교재의 반복을 완성하고 후속 교재를 시작하는 경우에도 종전의 교재에 대한 리뷰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한다. 후속 교재의 진도와 같이 이전 교재도 같은 진도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가령, 후속 교재를 진행하면서 리뷰 발표 대상 단원에 이전 교재의 단원도 포함시키는 것이다. 이때 이전 교재의 리뷰 발표 단원의 분량은 교육자가 학습자들의 상황을 잘 파악하여 지나치게 벅차거나 쉽지 않게 조절해야 한다. 이전 교재의 각 단원은 그 동안의 반복 수업 효과로 상당히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은 상대적으로 훨씬 쉽고 짧은 시간에 리뷰 발표 준비를 할 수 있게된다.
이 밖에 학습자들에게 반복적 체험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수업 및 수업 외의 환경에서도 학생들 간의 영어 활용을 적극 권장하는 것이 있다. 이때 영어 활용은 창의적인 의미의 커뮤니케이션을 주로하는 의미가 아니라 수업을 통하여 배우고 익힌 표현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유의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