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범 한인원 대표

    효율적인 영어교육 요소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목적과 방법이 제대로 설정된 교과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BTM은 영어교육의 목적과 방법 설정을 위하여 반드시 고려하여야 할 이론적인 근거로 인풋-아웃풋, 영어습득, 영어습득의 필요충분조건, 영어회화능력, 인풋 시퀀스 등에 대한 작업가설을 소개하였다. 영어교육의 교과 과정 못지 않게 효율적인 영어교육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학습자들에게 강한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학습자들의 학습 의욕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들의 학습 의욕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끊임 없는 격려와 칭찬 및 보상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영어공부를 즐겁게 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학습자들의 성취도에 따라 흥미로운 보상을 하는 시스템의 활용이 필요하다. 학습자들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역시 평가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들 개인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시스템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노력을 배가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학업 성취도의 기준이 되는 평가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학습자들이 항상 정신적으로 영어에 몰입하도록 유도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학습자들의 정신적 몰입이 대단히 중요한 것은 바로 정신적 몰입 없이는 영어를 습득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미국에 조기유학을 오는 학습자들의 경우 우선은 신체적으로 영어권 사회에 몰입을 하게된다. 즉, 영어만 구사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둘러쌓이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와 같은 영어권 환경에의 물리적 몰입은 결과적으로 정신적 몰입으로 이어지게 되어, 학습자들이 영어를 항상 되새기며 생활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적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영어를 성공적으로 습득하게 하려면 영어에 대한 정신적 몰입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 학습자들 스스로 항상 영어를 되새기며 생활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바로 정신적 몰입을 유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정신적 몰입을 가장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학습자들의 성취도에 대한 평가시스템이다. 가령 퀴즈, 숙제, 출석, 수업 참여, 단원 평가, 월말 고사, 중간 고사 및 기말 고사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영어의 일상화에 대한 학습자들의 정신적 몰입을 유도하는 것이다.


    각종 영어 평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즉,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인풋과 아웃풋에 대한 평가의 일관성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각각의 평가마다 인풋과는 다른 영역으로 학습자들을 평가한다면 학습자들에게 많은 혼돈을 초래하여 학습자들이 의욕을 상실하게 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숙제와 퀴즈, 일일 평가, 단원 평가, 월말 평가, 중간 평가 및 기말 평가 등이 서로 상충되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BTM 영어는 말배우기 훈련을 근간으로 하는 영어교육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모든 평가는 ‘배운말 잘하기’를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가령, 숙제는 각 단원에 대한 쓰기, 읽기, 듣기를 활용한 대본 암기 및 파트너와의 영어 대화 일지 등으로 하고, 단원 퀴즈는 해당 단원의 대본에 수록된 표현과 단어/숙어 등에 대한 평가를 하고, 단원 평가는 해당 소극의 구술 발표, 월말 평가는 한 달 동안 학습한 단원들 가운데 임의로 지정되는 소극에 대한 그룹별 구술 발표, 중간 평가와 기말 평가 역시 같은 방법으로 한다면, 학습자들은 결국 대본에 소개된 영어만 모두 습득하면 각종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평소 말배우기 훈련에 집중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학습자들이 학교에서 배운 영어만 유창하게 잘하면 훌륭한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어 평소에도 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활용하고자 하는 의도적인 노력을 하게된다. 그러나 학습자들에게 ‘배운말 잘하기’가 아니라 문법적 내용에 대한 이해를 요구하거나, 독해력 또는 청취력 위주의 평가로 실제 수업과 일관성이 결여되면, 학습자들은 당연히 배운말 잘하기는 등한시하고 각 시험의 출제 성향에 집중하여 공부를 할 수밖에 없게 되고, 그렇게 되면 학습자들은 평소 말배우기 영어에 집중할 수 없게 된다.


    특히 학습자들의 일상적인 ‘배운말 잘하기’ 활동을 적극 권장하려면, 그와 관련된 적절한 평가방법을 개발하여 학습자들이 평상시 친구들과 영어로 말하기를 시도하는 것에 대한 어색함 없이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학습자들이 영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친구들과 영어로 대화를 갖게되는 최대한 자연스러운 동기부여가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