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이 10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보복의 일환으로 가자지구를 전면봉쇄한 데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이날 오후 오만 무스카트에서 화상으로 개최한 EU 27개국 외교장관 간 비공식 외교이사회가 끝난 뒤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의에 "이스라엘은 스스로를 방어할 권리가 있지만, 이는 국제법과 국제인도법을 준수한 가운데 이뤄져야 한다"고 답했다. 보렐 고위대표는 "(이스라엘의) 일부 결정은 국제법에 상충된다"면서 EU 외교장관 다수가 가자지구에 대한 전력 및 식료품 공급 등은 중단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유엔도 이스라엘이 하마스의 대규모 기습 공격에 대응해 가자지구를 전면 봉쇄하기로 한 데 대해 유엔이 국제법 위반 소지를 지적하며 우려를 표한 바 있다.


    이번 사태가 미칠 전방위 영향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 소집된 이날 회의에서 EU 회원국들은 하마스와 별개로 팔레스타인 당국에 대한 지원은 계속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보렐 고위대표는 "압도적으로 많은 회원국은 EU가 팔레스타인에 대한 지원을 계속 해야 하며, 예정된 지원 대금 지급이 지연돼선 안 된다는 생각"이라고 회의 결과를 전했다. 이는 불과 하루 전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발표한 '원조 즉시 중단' 방침을 번복한 것이다. 헝가리 출신의 올리버 바헬리 EU 확대정책 담당 집행위원은 전날 SNS를 통해 "팔레스타인에 대한 최대 기증자인 EU 집행위원회는 총 6억9천100만 달러(약 9천900억원) 상당의 개발원조 포트폴리오 전체를 재검토할 것"이라며 검토가 끝날 때까지 예정된 모든 지원금 전달이 중단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전날 바헬리 집행위원의 발표가 나오자마자 EU 집행위 내부에서는 상당수 회원국들 사이에서도 즉각 반대 및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EU 지원금이 테러 조직으로 규정된 하마스에 흘러 들어가지 않는지 확인하는 차원에서 원조 프로그램 재검토가 필요하긴 하나, 그렇지 않아도 극심한 빈곤과 물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팔레스타인인들에 대한 원조까지 중단하는 건 인도적 처사에 어긋난다는 취지다. 일부 회원국들은 관련 발표가 나오기 전 EU 내부적으로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점도 문제 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집행위도 이런 여론을 의식한 듯 바헬리 집행위원의 발표 수시간 만에 보도자료를 내고 '인도적 지원은 계속될 것'이라며 수습에 나선 바 있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EU의 입장 번복 소동을 두고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사태 대응 국면에서 EU 각국이 시작부터 균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짚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