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콰도르 선교사 임동섭 목사

    강점이론이란 강점 강화로 약점까지 커버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자가 아닌 분들까지도 ‘다윗과 골리앗의 전투’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습니다. 골리앗은 키가 290cm이었습니다. 그가 입은 갑옷의 무게는 57kg이었습니다. 다윗이 칼이나 창으로 싸웠다면 실패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윗은 그의 강점인 물매로 싸웠습니다. 잔 맥스웰은 성공한 사람 1,000여명의 성공 원인을 연구했습니다. 연구 결과는 많은 성공요인들이 있지만 공통점은 강점을 강화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에너지를 강점 훈련에 75%, 새로운 것을 익히는데 20%, 약점보완에 5% 정도를 배분하더랍니다.


   유승민 선수는 2004 아테네 올림픽 탁구 남자 단식에서 금메달을 땄습니다. 탁구 신동이었던 그에게도 넘지 못하는 산이 있었습니다. 탁구 라켓의 양면을 사용하는 중국 선수들이었습니다. 특히 유승민 선수가 결승에서 만난 왕하오 선수는 양면 라버를 새로운 방법으로 사용하는 신기술의 보유자였고, 왕하오 선수의 기술은 유승민 선수의 가장 약한 부분을 공격하는데 탁월했습니다. 유승민 선수가 포핸드(Forehand) 드라이브 공격은 매우 강력한데 반해 백핸드(Backhand)는 공격과 수비에 모두 약점이 있다는 것을 중국 선수들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은 왕하오의 신기술을 유승민 선수가 어떻게 막아내느냐가 승부의 관건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경기 중에 왕하오는 유승민 선수의 약점인 백핸드를 집요하게 공격했지만, 유승민 선수는 백핸드로 오는 공을 포핸드로 받아냈습니다. 유승민 선수의 코치였던 김택수 선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승민이는 파워 면에선 결코 중국에 뒤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어설프게 백핸드 약점을 보완하는 대신 포핸드 파워 드라이브 공격력을 극한까지 키우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즉 백핸드 쪽으로 공격이 들어올 때는 몸을 왼쪽으로 움직이거나 완전히 틀어서 포핸드로 포인트를 결정하는 스타일을 익히게 했습니다. 이 때문에 스피드 보완은 필수였고 살인적인 반복 훈련이 그 기틀을 마련해 줬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유승민 선수가 자신의 약점인 백핸드를 보완해야 승리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김택수 코치의 시각은 달랐습니다. 그는 유승민 선수의 강점인 포핸드를 극대화시켜야 승리할 수 있다고 봤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강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집중한 결과, 유승민 선수는 값진 금메달을 따냈습니다.


    기원전 299년에 진(秦)의 소양왕(昭襄王)이 맹상군을 재상으로 영입하고자 했습니다. 맹상군은 이에 호응해 진나라로 갔습니다. 그러나 진나라의 신하들이 소양왕에게 “맹상군이 이 시대의 일류 인재임은 분명합니다만 제나라의 사람으로 진의 재상이 되어도 제나라의 이익을 앞세울 것이 틀림없습니다. 그리고 돌려보낸다 해도 진의 위협이 될 것입니다.”라고 진언했습니다. 소양왕은 이를 받아들여 맹상군이 머무르던 저택을 포위했습니다. 맹상군은 식객을 시켜 소양왕의 총희인 연희에게 목숨을 구걸했지만, 연희는 맹상군이 가지고 있던 보물 “호백구(狐白裘)”를 준다면 소양왕에게 구명을 부탁해 보겠다고 했습니다. 호백구는 여우의 겨드랑이 흰 털만 모아서 만든 옷으로 한 벌에 여우가 1만 마리는 필요할 정도로 희귀한 것이었습니다. 맹상군은 이미 진나라에 들어오면서 소양왕에게 이를 바쳐버린 뒤였습니다.


    고민하던 중, 전문의 식객 중 한 명인 구도(狗盜, 개처럼 재빠른 도둑)가 나서서 소양왕의 곳간에 들어가 호백구를 훔쳐 왔습니다. 이를 총희에게 바쳤고, 그 중재에 따라 저택의 포위가 풀려 맹상군은 일단 위기를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소양왕의 마음이 언제 바뀔지 모르는 상황에서 맹상군은 서둘러 귀국길에 나섰습니다. 한밤중에 국경까지 당도했습니다. 그러나 성문은 밤이라 닫혀 있었고, 아침이 되어 닭이 울 때까지는 열지 않는 것이 규칙이었습니다. 이미 마음이 바뀐 소양왕은 추격자를 보내 추격 중이었습니다. 맹상군은 다시 위기에 빠졌습니다. 식객 가운데 닭울음소리를 잘 하는 사람이 닭의 울음소리를 내자 그에 이끌려 진짜 닭들도 울기 시작했습니다. 닭 울음소리를 따라 열린 성문을 빠져나와 마침내 진나라를 탈출할 수 있었습니다. 소양왕의 추격자는 새벽녘에야 성문에 도착했지만, 성문을 통과한 것을 알고 돌아서야 했습니다.


    맹상군의 식객은 3,000여명이었습니다. 그들은 도둑의 재주나, 닭울음소리 재주를 가진 사람을 조롱했지만 맹상군을 위기에서 구한 사람들은 도둑의 명인과 닭울음소리 명인이었습니다. 누구나 강점과 약점이 있습니다. 닭울음소리 재주와 같이 다른 사람들에게 하찮게 보이지만 위기에서 빛을 발하는 강점을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를 찾아내 강화시키는 것이 현명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나아가 이 원리를 다른 사람에게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심리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다른 사람의 단점을 지적했을 때 9%의 사람이 단점을 보완했으며, 장점을 말했을 때 73%의 사람이 장점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즉 단점을 말해 주어도 사람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사람을 변화시키려면 장점을 격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리더가 되려고 생각한다면 다른 사람의 강점을 찾아내어 격려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