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예인들이 잇달아 음주운전이나 마약 등 범죄행위를 저질러 세계적으로 위상이 높아진 K-콘텐츠의 이미지 손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24일 방송가와 연예계에 따르면 배우 이선균은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대마) 등 혐의로 입건돼 인천경찰청 마약범죄수사계의 수사를 받고 있다. 이선균은 올해 초부터 유흥업소 실장의 자택에서 몇 차례 대마초 등 마약을 투약한 혐의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선균은 2020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거머쥔 '기생충'에 출연하는 등 정상급 인기를 누려왔고 최근에도 여러 영화에 출연하며 왕성하게 활동한 데다 가정적이고 반듯한 인상으로 대중에 알려져 더 큰 파장이 일고 있다.연예인의 마약 투약 혐의가 드러나 파장이 일었던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미 과거 여러 연예인이 마약이나 마약류를 투약해 기소되거나 유죄를 확정받았다. 배우 유아인은 2020년부터 작년까지 미용 시술 수면 마취를 빙자해 총 181차례 프로포폴, 미다졸람, 케타민, 레미마졸람 등 의료용 마약류를 상습 투약한 혐의로 이달 19일 기소됐다.


    아이돌그룹 출신 가수 남태현은 작년 8월과 12월 두 차례 필로폰을 투약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으며 현재 진행 중인 1심 재판에서 혐의를 모두 인정했다. 작곡가 겸 가수 돈 스파이크(본명 김민수)는 2021년 12월부터 다량의 필로폰을 사들여 14차례 투약한 혐의 등으로 기소돼 지난달 징역 2년의 실형 판결을 확정받았다. 마약과 더불어 연예계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범죄는 음주운전이다. 배우 김새론은 작년 5월 혈중알코올농도 0.2% 이상의 만취 상태로 강남구 청담동 도로에서 운전하던 중 가드레일과 가로수를 여러 차례 들이받아 벌금 2천만 원을 확정받았다. 배우 곽도원 역시 작년 9월 혈중알코올농도 0.158의 상태로 운전하다가 제주 애월읍의 한 교차로에서 차를 멈춘 채 잠든 상태로 발견됐다. 그는 올해 6월 벌금 1천만 원의 약식명령을 받았다. 그룹 신화 멤버인 가수 신혜성은 작년 10월 술에 취해 남의 차를 운전해 귀가하다가 도로에 차를 세운 채 잠들었고, 출동한 경찰의 음주 측정 요구를 거부했다. 1심에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고 2심이 진행 중이다. 


    이처럼 연예인들의 범죄행위가 적발되면 그들이 참여하는 콘텐츠의 공개가 무기한 미뤄지는 등 악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을 향한 소비자들의 불신과 피로감이 커진다. 이선균과 유아인, 곽도원 등은 각자 촬영을 마치고 개봉을 기다리던 작품들이 줄줄이 연기됐고, 촬영이 완료되지 않은 작품에선 하차하는 등 콘텐츠 제작에 차질이 생겼다. 이로 인한 피해는 제작진과 동료 배우들, 그리고 방송사와 극장들이 고스란히 떠안을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