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썸 킴’ 김하성(28·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이 메이저리그에서 수비 실력을 인정받았다. 역대 한국인 선수로는 최초로 골드글러브를 품었다. 골드글러브는 공격이 아닌 수비 실력만을 평가하는 메이저리그 최고 권위의 상이다. 김하성은 포지션을 가리지 않는 ‘만능 야수’를 뜻하는 유틸리티 부문에서 생애 처음으로 황금장갑을 차지했다.
메이저리그 사무국과 골드글러브를 주관하는 롤링스사는 6일 양대 리그를 통틀어 김하성을 유틸리티 부문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메이저리그를 대표하는 만능 플레이어 무키 베츠(LA다저스)와 지난 3월 월드베이스볼클래식에서 함께 호흡을 맞춘 토미 에드먼(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을 따돌리고 황금장갑의 주인공으로 김하성을 뽑았다.


    1957년 제정된 골드글러브는 투수와 포수, 1루수, 2루수, 3루수, 유격수, 좌익수, 중견수, 우익수 그리고 유틸리티까지 10개 포지션의 최고 수비수를 가린다. 주관사인 야구용품 제작업체 롤링스가 30개 구단 감독과 구단별 최대 6명으로 이뤄진 코치진의 투표 그리고 미국야구연구협회의 수비 지표를 합쳐 수상자를 결정한다. 지난해 유격수 부문에서 황금장갑을 놓친 김하성은 올해 포지션을 바꿔 도전했다. 샌디에이고가 주전 유격수 잰더 보가츠를 영입하면서 유격수가 아닌 2루수 골드글러브를 노렸다. 이와 함께 유틸리티 후보로도 선정되면서 수상 가능성을 높였다. 


    골드글러브 수상은 아시아 선수로도 의미가 깊은 쾌거다. 스즈키 이치로가 2001년부터 2010년까지 아메리칸리그 외야수 골드글러브를 10년 연속 받은 이후 황금장갑을 가져간 아시아 선수는 없었다. 이로써 2021년 빅리거가 된 김하성은 아시아 선수로는 처음으로 내야수 부문 수상자가 됐다. 또 이치로의 뒤를 이어 역대 두 번째 아시아 수상자로 기록됐다.


    김하성은 올 시즌 샌디에이고의 내야를 오가며 맹활약했다. 2루수로 106경기, 3루수로 30경기, 유격수로 20경기를 뛰었다. 이닝별로는 2루수로 856과 3분의 2이닝, 3루수로 253과 3분의 1이닝, 유격수로 153과 3분의 1이닝을 책임졌다. 수비력을 인정받은 김하성은 10일 열리는 실버슬러거 시상식에서 다시 유틸리티 부문 수상을 노린다. 실버슬러거는 포지션별 최고의 공격력을 발휘한 선수에게 트로피를 준다. 김하성은 컵스의 강타자 코디 벨린저 그리고 신시내티 레즈 소속의 스펜서 스티어와 경쟁을 벌인다. 역시 한국 선수로선 첫 도전이다. 아시아 선수로는 이치로가 2001년과 2007년, 2009년 이 상을 받았고, LA 에인절스의 ‘이도류’ 오타니 쇼헤이는 2021년 지명타자 부문 실버슬러거를 수상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