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신 배경과 종교를 불문하고 미국인들 대부분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추수감사절! 추수감사절의 역사와 우리가 잘 몰랐던  새로운 사실 5가지를 소개한다.

◈땡스기빙 날짜와 역사

자신들의 종교적 자유를 위하여 영국을 떠난 청교도들이 메사추세츠주에 도착한 1621년,  혹독한 겨울을 거치면서 그 중 절반 가량이 목숨을 잃게 되었고, 청교도들은 주변에 있던 인디언들에게 도움을 청했다. 인디언들은 그들에게 옥수수와 다른 작물들을 재배하는 방법을 가르쳐줬고, 그 다음 해 가을에 많은 수확을 거두게 되자, 청교도들은 감사하는 의미에서 추수감사절을 기념하게 되었다.
◆1863년 링컨 대통령에 의해 11월 마지막 목요일
◆1939년까지 11월 마지막 목요일
◆1939년 루즈벨트 대통령에 의해 4번째 목요일
◆1949년, 1941년에는 3번째 목요일에 기념되었다. 1941년 12월 때 합법적인 국경일이 되며 11월 4번째 목요일로 정해졌다.    

 

◈우리가 몰랐던 땡스기빙의 사실


1. 캐나다의 땡스기빙은 미국 추수감사절보다 43년이나 빠르다. 1578년 캐나다에서 첫 추수감사절이 기념되었고, 1621년 미국에서 처음 기념되었다. 또한 추수감사절의 시기도 다르다. 미국에서는 추수감사절을 11월 4번째 목요일에 하는 반면 캐나다는 10월 둘쨋주 목요일에 기념한다. 추수감사절을 공식적인 국경일로 정할 때 미국에서 가장 흔한 가금류가 칠면조였다는 것과 칠면조는 식용을 위해 길렀기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있으나공식적으로 확인된 것은 없다. 추수감사절 당일만 기념하는 캐나다와는 달리 미국은 추수감사절 다음날을 ‘블랙 프라이데이’, 그다음주 월요일을 ‘사이버 먼데이’라고 부르며 여러 유통업체가 대형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2. 우리는 흔히 추수감사절을 국가적 공휴일로 제정한 링컨의 개인적인 신앙심을 높이 평가하지만 링컨은 한 나라의 대통령으로서 개인보다는 국가적 이익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 위치에서 추수감사절을 국가적 명절로 제정하였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링컨이 추수감사절을 국가적 공휴일로 제정하기 그 이전 십여 년간 추수감사절을 국가의 명절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 온 사라 조셉파 헤일(Sara Josepha Hale)이라는 여성이 있다. 영향력 있는 여성 출판인이자 작가로서 그녀는 추수감사절을 전국적인 감사의 날로 만들기 위해 십 수 년 동안 정치인들에게 편지를 보내는 등 여러 방법으로 노력을 하고 있었다. 그녀의 이러한 편지를 받은 링컨 대통령이 그녀의 청원을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하지만 링컨 대통령이 단순히 그녀의 편지를 받고 추수감사절을 국가적 공휴일로 제정했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당시의 국가적 형편이 링컨으로 하여금 추수감사절을 국가적 공휴일로 제정하도록 하였을 것으로 볼 수 있다.  놀랍게도 추수감사절 전에 미국의 유일한 국경일은 대통령의 날과 독립기념일 뿐이었다. 


3. Brown Friday는 소매상들이 블랙 프라이데이를 준비하는 동안, 배관공들은 추수감사절 다음 날인 브라운 프라이데이를 준비한다. 거대한 칠면조 요리부터 많은 손님들까지 맞이하다보면 싱크대가 쉴 새 없이 돌아가고, 때문에 배수구가 수많은 음식물 쓰레기로 문제가 생기게 된다. 추수감사절 다음 날은 배관 통화가 40-50% 증가하면서 배관공들에게 연중 가장 바쁜 날이다.


4. 2013년 미국 인디애나주에 위치한 피자헛 매니저였던 토니 로어는 직원들이 가족과 함께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추수감사절에 오픈을 거부했다가 해고되었지만 회사는 가맹점주에게 토니 로어를 다시 복직시켜 줄 것을 요구했다.  로어는 인터뷰에서 "피자헛 본사는 그 동안 추수감사절 당일에 매장 문을 열지 않았지만, 올해엔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개점할 것을 지시했다"고 했다.   로어는 "가족과 함께 해야 하는 날에 직원들을 일하게 하는 건 부당하다"며 거부 의사를 밝히자, 사측이 사직을 강요했다고 했다. 로어의 이야기는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빠르게 퍼졌고, 비난 여론이 빗발쳤다. 논란이 커지자 피자헛은 로어를 복직시켰다. 피자헛은 이날 성명을 내고 "휴일에 매장 문을 열고 닫는 것은 해당 지역이 관할하는 문제"라며 "이런 일이 발생해 유감"이라고 밝혔다. 피자헛은 "우리는 직원이 휴일에 일하지 않을 권리를 존중하고 있으며 미국의 많은 매장이 추수감사절엔 문을 닫고 있다"고 해명했다.


5. 1953년 스완슨이 추수감사절 때 남은 칠면조 260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 지 고민할 때 스완슨의 직원은 접시에 음식을 싼 후 얼려야 한다고 말했고, 이 과정에서 TV dinner가 발명되었다. 그들은 칠면조, 옥수수빵, 완두콩, 고구마 등을 포장하고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다. 그 해에 스완슨은 2천 5백만 개 이상의 TV 디너를 팔면서 대성공을 거뒀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