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이용으로 더욱 더 효과적” 경고

    연말 할러데이 샤핑 시즌에 더욱 기승을 부리는 각종 사기 행위가 최근들어서는 인공지능(AI)까지 이용함으로써 더욱 더 효과적으로 성행하고 있다고 콜로라도에서 활동하는 전문가가 경고하고 나섰다. 최근 덴버 abc 뉴스 보도에 따르면, 파익스 피크 칼리지의 데니스 나탈리 교수는 “사기꾼들은 크리스마스 샤핑 시즌에 놀지 않는다. 더욱이 최근에는 AI를 활용한 사기 케이스가 급증해 판별하기가 어려워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AI가 거의 모든 사기행각에서 판을 치고 있다”면서 크리스마스 사기 유형 12가지를 제시했다. 


1. 유사 웹사이트 (look-alike website) 
2. 가짜 소셜 미디어 광고 (fake social media advertising) 
3. 위장된 배달 알림 문자 (spoofed delivery texts)
4. AI 추적 온라인 선물 샤핑(online gift shopping/AI tracking)
5. 가짜 채용 공고 (fake job posting)
6. 악성 할러데이 애플리케이션 (malicious holiday application)
7. 자선 단체 사칭 (fraudulent charities)
8. 조부모 사기(grandparent scam)
9. 마켓플레이스 (marketplace scams/facebook, craigslist, etsy)
10. 기프트 카드 사기 (gift card scams)
11. 강아지 사기 (puppy scams)
12. 할러데이 여행 (holiday travel scams)


   나탈리 교수는 “이러한 모든 사기 유형들은 AI 기술의 도움으로 어떤 방식으로든 진화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항상 인식을 하고 유의해야 한다. 새로 등장한 신종 사기가 아니라 전통적인 것들이지만 AI가 이를 실제와 구별할 수 없게 좀더 정교하게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유사 웹사이트의 경우 마우스 클릭 한 번과 키 입력만으로 특정 웹사이트 전체를 완전히 복사할 수 있으며 새로운 AI 도구를 사용하면 웹페이지 하나하나를 별도로 복사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의 사기 유형 목록에는 부모가 특별한 관심을 갖기를 바라는 항목이 하나 있다. 바로 악성 할러데이 애플리케이션이다. 그는 “이 앱은 자녀들을 노리는 것으로 자녀들중 누군가 정말 멋져 보이는 앱을 클릭해 다운로드하면 여러분의 홈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 태블릿, 휴대폰을 제어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이런 사기들은 계속 시도되므로 내가 제시한 사기 유형을 수시로 잘 살펴보고 최선의 방어 방법을 배워야 한다”라고 부연했다. 한편, 온라인 사기를 발견하고 처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는 연방거래위원회(https://consumer.ftc.gov), 전미은퇴자협회(https://www.aarp.org/money/scams-fraud)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