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푸른 스태미나식품인 고등어는 모든사람이 인정하는 건강식품중 하나다. 특히 고등어에 많이 들어있는 지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리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며 두뇌 발달과 기억력을 증진시킨다고 한다.
이번에는 고등어와 푹 익은 김치를 이용하여 만드는 고등어 김치찜과 두번 튀겨서 달콤하고 바삭하게 졸여내는 고등어 튀김조림을 소개한다.

고등어김치찜

재료 : 고등어 1마리, 신김치 1 포기, 맛술 2 큰술, 양파 1/4개(채썬다), 매운 청고추 1개(둥글게 썬다), 홍고추 1 개(둥글게 썬다), 양념장 (간장 3 큰술, 설탕 1 큰술, 다진파 1 큰술, 다진마늘 1 작은술, 생강즙 1 작은술, 맛술 1 큰술, 고추가루 1 큰술)

멸치육수 2 컵 : 냄비에 물 3컵과 멸치 10마리, 다시마 1 조각을 넣고 뚜껑을 열고 5분간 끓인후 다시마를 꺼낸후 15분간 더 끓인다.

만들기
고등어를 손질하여 배를 가르고 각 3 등분하여 맛술을 뿌려 재어두고 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머리를 잘라둔다. 양념장을 잘 섞어 둔다.
고등어에 양념장을 무쳐 김치로 돌돌 말아 냄비에 넣고 썰어둔 양파, 청 홍고추를 위에 얹고 준비해둔 육수를 부어 푹 끓인다. 처음에는 뚜껑을 열고 10분 정도 끓이다가 뚜껑을 닫고 끓인다.

고등어 튀김조림
재료 : 고등어 1 마리, 녹말가루 3 큰술, 맛술 2 큰술, 생강 1 도막, 청 홍고추 각 2개씩, 튀김기름

조림장 : 간장 4 큰술, 흑설탕 3 큰술, 맛술 2 큰술, 생강즙 1 큰술, 후추 1/3 작은술, 참기름 1 큰술, 볶은깨 1 작은술

만들기
고등어를 손질하여 배를 가르고 각 3 등분하여 물기를 닦아 맛술을 뿌려 재어두었다 녹말가루를 묻혀서 10분 정도 둔다. 팬에 기름을 넣고 뜨거워지면 먼저 생강을 얇게저며 넣어 튀겨낸후 녹말가루를 입힌 고등어를 바삭하게 2번 튀겨낸다. 냄비에 조림장 재료를 넣고 저으며 끓여 거품이 나면 튀긴 고등어와 고추들을 넣어 무쳐낸다.

요리팁-고등어의 비린내를 없애는법
쌀 뜨물이나 밀가루를 풀은 물에 담가두었다 물기를 제거하고 맛술을 뿌려둔다. 생강즙을 뿌려도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